코로나 일일 검사 건수 및 확진자 수 (2021.10.10. ~ 2021.12.14.)
코로나와 함께한지도 어언 2년이 다되어갑니다. 정부에서는 이번에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면서 일일 코로나 확진자가 만명정도 나올것으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아직 정부의 예상치보다는 낮은 편이지만, 하루하루 시간이가면서 이전보다 훨씬 많은 확진자 소식에 전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여러 언론들을 통해, 부정적인 소식만 들은터라 실제 일일검사 대비 코로나 확진자 수의 규모가 어느정도인지 그 실체를 알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잠시 짬을 내어, 정부에서 코로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방문하여, 몇가지 수치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리한 자료는 보조자료 카테고리에 '코로나19 국내 발생 및 예방접종 현황(xx.xx 0시 기준)' 자료들을 참고하였습니다. 최종 정리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취합 기간: 2021.10.10. ~ 2021.12.14.
- 취합 정보: 총 검사건수, 임시선별검사수 검사 건수, 일일 총 확진자 수, 임시선별검사소 일일 확진자 수
일일 검사수 추이
일단 2021년 10월 10일부터 12월 14일까지 일일 검사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주말에 줄었다가 평일에 증가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으며, 11월달부터 점차 증가세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란색 선: 임시 선별 진료소 검사수 + 의심신고 검사수
- 주황색 선: 총 검사건수
확진자 수 추이
이번에는 확진자수 추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확진자수 추이역시 주말에 감소했다가 평일에 증가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으며, 11월달부터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파란색 선: 임시 선별 진료소 확진자 수
- 주황색 선: 총 확진자 수
이것만으로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현재 확진자 수의 증가는 검사개체수의 증가도 어느정도 영향을 주지않을까 생각됩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이순간 드는 생각으로는... 확진자 중 위중자의 비율과 전체 검사자 수 대비 위중자의 비율도 중요한 요소로 보이며, 확진자의 회복 비율 역시 현재 상황을 판단하기에 중요한 요소로 보입니다.
모든 국민이 개인 방역을 스스로 잘해서 자기자신을 지키는 길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부디 이 상황이 어서 빨리 해결되어서, 모두가 마음편하게 만날수 있는 날들이 오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