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 최대 보조금액 인하, 지원대수 확대
1년 반즈음 테슬라 차량을 볼 때만 해도 정말 너무 흥미로워 보였습니다. 특히나, 초창기 전기차 보급시절에는 많은 혜택들을 정부에서 주어서, 조금더 싸게 구입할 뿐만이 아니라 충전비용이나 주차비용 등에 있어도 여러 가지 이점이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테슬라 뿐만이아니라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너나할 것 없이 전기자동차 시장에 띄어들어서, 예전만큼 전기차가 흥미롭게 느껴지는 정도는 아닙니다. 어느정도 전기차가 보급되고, 정부에서는 이제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준비에 들어간 것 같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현재 우리나라 전기차 등록 대수는 2021년 09월기준 총 20만 1520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2477만 8004대에 비하여 그 비율은 높다고 보기는 힘든 편이지만, 전반적으로 전기차가 증가 추세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차종별 최대보조금액을 인하하는 대신 총 지원대수를 확대하였습니다.
지원대수
최대보조금액
전기차 대중화 가속화 (각종 인센티브 제공)
보급형 차량 육성을 위해, 보조금 지원 상한액을 인하합니다. 자동차 메이커사들이 경쟁적으로 보조금 지원 상한액에 맞추기 위해, 원가 절감 및 판매 방식 변화가 예상됩니다.
5,500만원 미만의 보급형 차량이 전년에 비해 가격을 인하할 경우, 추가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 인하액의 30%, 최대 50만원 지원
승용차 연비ㆍ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인하
초소형 승용ㆍ화물차 대상 인센티브
도심내 영업용 활용 확대를 위한 사업용 구매시 50만원 추가 지원
세부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셔서, 전기자동차 구매를 합리적으로 하실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