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해외 주요 업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타버스 관련 국내 업체들의 움직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지난 글들의 링크는 아래에 있습니다.
2021.07.26 - [분류 전체보기] - Metaverse (메타버스)
2021.08.10 - [이것저것] - 메타버스를 보며...
2021.08.19 - [이것저것] - [메타버스] Oculus quest2 관련 주변 기기들 (accessories)
2021.08.20 - [이것저것] - 메타버스(metaverse)와 관련된 회사들
국내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하여 어떤 움직임이 있을까요? 세계적 회사인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움직임에 발맞춰 어떠한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그 내용이 궁금해서, 몇시간 동안 최신 시간 순로 ‘메타버스’ 관련 내용을 검색해보니, 국내에서의 메타버스는 일단 ‘제페토’ 세계 같았습니다. 모든 서비스나 업체들의 관심이 제페토와의 협업이나 입점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사실 제페토는 메타버스의 한 예에 불과한데, 메타버스 개념이 우리 나라에서는 조금 편협하게 잡혀지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 네이버는 우리 나라의 검색 엔진 1위 업체(PC 기준)입니다. 네이버는 검색 분야뿐만이 아니라 쇼핑(네이버 쇼핑), 금융(네이버 페이), 클라우드(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등의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제페토로 유명한 SNOW(현재는 네이버제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페토에서 사용자는 촬영한 사진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상 아바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 메타버스란 이야기를 언론에서 들었을 때, 제페토에 대한 뉴스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두 올해 6월 초 제페토를 설치해서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플레이를 하면 할수록, 저는 제페토가 기존의 온라인 게임하고 무엇이 다른지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도 저는 언론에서 메타버스를 이야기할 때 제페토를 그렇게 언급하는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 SKT(SK 텔레콤)은 우리나라의 3대 주요 통신사(KT, LG uplus) 중 한 회사입니다. 2021년 7월 14일 기존의 ‘점프 버추얼 밋업’ 앱을 업데이트한 메타버스 회의 플랫폼 ‘이프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때, ‘이프랜드’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소비자의 호응을 잘 얻어서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2009년 10월에 설립된 라온텍은 fabless 반도체 중소기업으로 보입니다. 관련 최근 기사로 AR과 VR의 핵심 부품인 '광학 모듈'을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하드웨어 강국으로써 메타버스 관련 하드웨어의 분전도 기대해봅니다.
- 2010년에 설립된 맥스트는 증강현실(AR) 솔루션 중소기업으로 최근에 코스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AR 개발 업체로 자체적으로 AR 앱 제작이 가능하며, 지난 2020년 산업용 통합 AR 서비스인 'MAXWORK'를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서 'infinite office'같은 메타버스 세계 구현에 앞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신한은행은 우리나라의 주요 은행들(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중 하나입니다. 신한은행에서는 약 17억원을 투자하여, 신한은행 모바일 앱인 '신한 쏠'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는 관련 ICT 업체와 협업하여 진행한다고 합니다. 신한은행이 생각 중인 메타버스 금융 플랫폼이 어떠한 그림일지 궁금합니다.
- 이 부분에서는 기존 제페토 플랫폼에 올라타서, 협업을 진행중인 업체들을 소개하려합니다. 카드사들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신한카드는 제페토와 MOU를 체결하여, 제페토 공간 내에 신한카드만의 가상 공간을 구축하였습니다. 하나카드 역시 제페토와 MOU를 체결하여, 제페토 내에 '하나카드 월드'를 오픈해 운영 중입니다. 비씨카드의 경우 메타버스와 관련된 사업 아이템 발굴 중에 있다고 합니다. 유통업계를 살펴보면, CU의 경우 제페토 한강공원맵에 'CU 제페토 한강점'을 오픈하였으며, 한화 호텔 앤드 리조트는 강원도 양양에 개장한 서핑 전문 호텔 브리드 호텔 양양을 제페토 내에 구현하였습니다. GS리테일은 싸이월드와 협업하여 싸이월드에 GS25, GS더프레시, 홈표핑 GS샵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 채널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롯데 홈쇼핑은 올 하반기 모바일 TV와 연계하여 '메타버스 쇼핑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 쇼핑 플랫폼에서 고객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서 쇼 호스트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롯데 정보 통신은 VR 콘텐츠 전문 기업 비전브이알을 인수하여 관련 기술력을 확보에 노력 중입니다. 정유업계를 살펴보면, GS칼텍스가 제페토와 협업하여 제페토 공간 내에 '미래 주유소'라는 맵을 제작하였습니다. 은행권에서는 KB국민은행이 제페토와 협업하여 제페토 공간 내에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를 오픈하였습니다. 이 공간은 코로나 19로 인해 2021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필릿 참여가 어려운 팬들과의 소통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메타버스 관련 국내기업들의 움직임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기술의 흐름에 발맞춰 빠르게 변화해 나가려는 기업들의 모습을 잘 볼 수 있었습니다. 모두 유의미한 성과가 있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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