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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대장 지구, 고양 창릉 지구 3기 신도시 지구계획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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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outh Korea life 2021. 12. 1.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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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청약 관련 뉴스로 말이 많은 요즘 3기 신도시 지구계획 승인 뉴스가 어제 국토교통부에서 나왔습니다. 기존 승인된 인천계양,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에 이어 부천 대장과 고양 창릉 지구가 추가로 지구 계획 승인이 났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번에 지구 계획 승인이 난 부천 대장과 고양 창릉 지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부천대장 신도시 (새로운 일상을 채우는 채움도시)

해당 지구는 약 195백호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며, 여의도공원 약 5배 규모의 공원 및 녹지와 판교 테크노밸리 규모의 일자리 공간 등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올해 12월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통해 최초로 공급되며, 2024년 본 청약이 가능할 예정이라고 하지만 이부분은 미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천 대장지구 위치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부천 대장 지구 주택공급계획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4가지 특화전략

신산업 복합 도시, 스마트 교통 도시, 수변 테마 도시, 입체 디자인 도시

 

(1) 신산업 복합 도시

 - 지역 일자리 창출 및 활성화를 위한 신산업 복합도시를 목표로 일터-놀이터--배움터가 한 공간에서 구현되는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계양-마곡을 잇는 산업벨트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2) 스마트 교통 도시

 - 대중교통이용 증진을 위한 ‘5분 내 보행권계획을 도입하고 수서충전소, 수소연료전지사업 등을 통해 청정에너지와 편리한 교통이 어우러지는 스마트교통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3) 수변 테마 도시

 - 도보 5분이내 공원 접근이 가능하도록 계획하고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하여, 어디서나 물을 접할수 있도록 친환경적 공간을 만들어 물길 따라 이야기가 이어지는 수변테마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4) 입체 디자인 도시

 - 용도복합밴드 등 지역 및 커뮤니티 활성화공간과 입체적 도시공간을 구현하여,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공존하는 '입체디자인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통정책

 - 해당 지구는 김포공항역-계약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를 계획하여, 주변 철도노선(5,7,9호선, 공항철도, GTX-B )으로의 원활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교통망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 도로교통부분은 경명대로 및 오정IC 신설 등 도로교통망 구축 사업을 통하여 도로 용량을 확보하고 도로 간 연계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특히, 오정로 및 소사로 확장 등을 통해 사업지구에서 서울방향으로 이어지는 교통여건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부천대장 신도시 내에서도 대중교통중심의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자전거/PM 도로와 보행로를 함께 연계하는 등 녹색교통체계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인천계양지구 및 부천대장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고양창릉 신도시 (수도권 서북부 경제 및 문화 수도)

38천호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며, 군시설 이전 예정지와 보전 가치가 낮은 그린벨트 등을 활용하여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판교 테크노밸리 1.6배 규모의 일잘 공간, 여의도공원 13배 규모의 공원 및 녹지 공간등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도 올해 12월 사전청약을 통해 최초 공급되며, 2024년 본 청약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하지만이 부분은 아직 미정입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 위치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고양 창릉 신도시 주택공급계획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3가지 특화전략

청록도시, 경제도시, 포용도시

 

(1) 도시형 탄소중립 전략을 통해 그린뉴딜을 실현하는 청록도시

- 촘촘한 녹지체계를 구축하여 도시 모든 곳에서 10분 내에 공원 녹지에 도달하는 청록도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양창릉 신도시의 중심부를 흐르는 약 4km 길이의 창릉천은 생태형 하천의 특성을 유지하되, 연접한 도시 공간의 특성을 반영하여 생태농업권역, 커뮤니티문화권역, 도심휴게권역, 자연힐링권역, 레저운동권역 등의 5개 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2) 고양특례시에 걸맞은 서북권 신산업기반을 갖춘 경제수도 (서북권 자족중심권역 조성)

 - 고양의 새로운 도심 역할을 하게될 CMD는 GTX역을 중심으로 업무, 상업, 문화, 공공,주거 등의 다양한 용도를 복합화하여 주중에는 업무중심, 주말에는 시민활동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활력있는 도심이 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도심 어디에서든 공원으로 연결되는 보행가로와 시민체감형 녹지공간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3) 연결도시로서 주변과 상생하고 공생하는 포용도시

 - 서오릉과 인접한 곳에 한옥특화마을과 역사문화체험공원을 조성하고 세계문화유산 서오릉과 창릉천변의 창릉 문화공원을 연계하는 고양 역사문화 공간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통정책

-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고양선)GTX-A노선 창릉역 신설을 추진합니다.

- 주요 도로사업으로는 중앙로-2자유로 연결로 신설, 수색교 및 강변북로 확장 설계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고양창릉 신도시 내에서도 대중교총체계(BRT), 녹색교통체계 및 녹색보행체계를 연계한 도시 네트워크를 형성할 계획입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3기 신도시 사업이 빠른 진척을 보여주기를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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